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TOP

News/Event

HOME

News/Event

공지사항

공지사항
포항시는 15일 포스텍 생명공학 연구센터(PBC)에서 '차세대 첨단바이오 기술, 엑소좀'을 주제로 '2023 포항 글로벌 엑소좀 포럼'을 개최했다.

[보도자료]포항시, 포스텍 생명공학연구센터서 ‘2023 포항 글로벌 엑소좀 포럼’ 개최

포항시는 15일 포스텍 생명공학연구센터(PBC)에서 ‘차세대 첨단바이오 기술, 엑소좀’을 주제로 ‘2023 포항 글로벌 엑소좀 포럼’을 개최했다.국내외 엑소좀 분야 전문가 및 산학연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포럼은 한국엑소좀학회 주관으로 11월 12~14일까지 제주에서 개최된 KSEV(한국엑소좀학회) 2023 정기 학술대회 등 최근 엑소좀 분야의 뜨거운 관심에 발맞춰 이와 연계한 엑소좀 분야의 새로운 치료 방식 소개는 물론, 헬스케어 등 다양한 응용 분야를 모색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적극 논의하고자 마련됐다.세포 간 정보교환에서 메신저 역할을 하는 매개 물질인 ‘엑소좀’은 정부의 ‘국가 전략기술 육성 방안’에 따른 첨단바이오 분야의 미래 유망기술로, 엑소좀을 활용한 산업 경쟁력과 관련 기술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이번 포럼에서는 미국, 헝가리 등 5개국 총 12명의 국내외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해 ▲엑소좀의 복잡성 ▲엑소좀 기반 차세대 치료제 개발 ▲엑소좀 기반 헬스케어 분야 응용 등 3개 주제에 관한 최신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중략]   한편 포항시는 차세대 바이오 유망기술인 엑소좀 분야의 선제적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이달 문을 연 포항 ‘글로벌엑소좀연구소’를 거점으로 글로벌 신약 개..

IMP Manager23.11.15220file

한민우 팀장(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분자설계팀)

[보도자료]케이메디허브, 쓰리브룩스테라퓨틱스와 가상신약 탐색 기술 활용한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 착수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는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을 위해 쓰리브룩스테라퓨틱스(대표 김성영·이하 쓰리브룩스)와 공동연구를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이번 공동연구는 리소좀의 특정 막단백질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약물을 개발해 리소좀 환경을 정상화 함으로써 파킨슨병 증상을 개선하는 치료제 개발이 목표다.리소좀 기능장애는 다양한 퇴행성 뇌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이번 연구 아이디어는 쓰리브룩스가 제안했고,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가 유효물질 발굴 작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약개발지원센터 분자설계팀(팀장 한민우)은 다양한 가상신약탐색 기술을 활용해 리소좀 막단백질을 표적으로 파킨슨병 치료제를 개발할 예정이다.쓰리브룩스는 지난해 12월 설립된 벤처기업이다. 포항 세포막단백질연구소의 Cryo-EM 인프라를 활용한 구조생물학 연구기반을 바탕으로 혁신신약을 개발하고 있다.올해 중소벤처기업부 '딥테크 팁스(TIPS)'에 선정된 유망기업이다. 분자설계팀 외에도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등 여러 팀과 협업하고 있다.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바이오벤처기업과 함께하는 신약개발 지원은 국가 의료산업 육성역할을 하고 동시에 케이메디허브의 자체 기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좋..

IMP Manager23.11.07253file

Image

[보도자료]극저온전자현미경 도입한 포항, 신약개발 '날개'

  코로나 모더나 백신개발 때 쓰인 전자단층 촬영 가능한 첨단 장비… 방사광가속기 시너지 효과 기대   포항시가 방사광가속기에다 극저온전자현미경까지 갖추면서 신약개발의 첨단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 6일 국내외 신약개발 기업의 세포막단백질 구조분석과 신약 설계를 위해 경북도와 포항시가 지원해 도입하는 최첨단 신약개발 구조분석장비인 ‘기업지원용 극저온전자현미경(크라이오이엠, Cryo-EM)’의 개소식이 세포막단백질연구소에서 열렸다.극저온전자현미경은 원자 단위 초고해상도 3D 구조분석에 최적화된 전자 방출을 통해 전자 단층 촬영이 가능하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모너나의 Covid-19 백신 개발 등에 사용된 첨단 바이오 장비로 동아ST, 종근당, 대웅제약, 동화약품, 크리스탈지노믹스, 에즈큐리스, 노보렉스, 보로노이, 네오이문텍, 압타머사이언스 등이 세포막단백질 구조기반 신약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이어 지난 7, 8일 2일간 포스코 국제관에서 국내외 구조분석 신약개발 및 디지털바이오 분야 전문가를 포함한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회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이번엔‘방사광가속기 및 극저온전자현미경을 활용한 구조기반 신약개발’이란 주제로..

IMP Manager23.09.10321file

첫페이지123마지막페이지